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부품 정보

하드디스크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RAM 과 비슷한 기억장치이기는 하나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하고 전송하는 속도가 RAM 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주기억장치가 될수가 없어서 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수 있는 보조기억장치 역할을 한다.

하드디스크는 크게 ATA방식 (E-IDE 방식으로 예전에 많이 사용한 길고 넓적한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 최신 메인보드에도 이 하드 디스크를 연결할수 있는 슬롯이 하나는 있다)

 S-ATA 방식 (최근에는 속도를 더 향상시킨 S-ATA 2 방식으로 얇은 케이블로 메인보드와 연결하고 메인보드 종류에 따라 연결 커넥트가 4개에서~8개까지 많이 있다) 이 있다. 최근에는 S-ATA(사타) 방식의 하드디스크만 출시된다.

하드 디스크 안에는 플래터 라는 금속으로 된 둥그런 물체가 있는데 이 물체가 턴테이블처럼 뱅글뱅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데이터가 저장된다. 이 플래터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데이터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속도가 빨라지는데 이 플래터의 회전속도를 RPM 으로 표시한다.

그리고 작은용량의 버퍼메모리가 따로 존재하는데 이 버퍼 메모리는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하여 자주 쓰는 데이터를 빨리 찾을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펙을 보고 알아보자

삼성 1TB S-ATA2 7200RPM 32MB 8.9cm (3.5형)

 삼성 하드 디스크 1TB 의 용량으로 8.9cm 3.5인치 형이란 뜻이다.

기본적으로 데스크탑에 들어가는 크기의 하드 디스크는 3.5형이다.

 용량의 종류에 따라 240G / 320G / 640G/ 1TB 등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RPM 과 버퍼메모리는 용량에 맞춰서 제조사들마다 사양이 거의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될듯하다. 

삼성 / Seagate(씨게이트) / WD(웨스턴디지털) 이 3곳의 하드디스크가 유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