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포트폴리오에 관해서...

반응형

포트폴리오 자료를 얻기 위해서 인터넷을 많이 찾아보셨나보군요. 하지만 인터넷에는 아쉽게도 포트폴리오에 관한 자료가 별로 없답니다.

포트폴리오 자료를 구하시려면요. 서점이나 도서관으로 가세요. 요새는 포트폴리오에 관한 책이 여러권 나온걸로 알고 있거든요. 요즘 나온 책들이라 볼만한 자료들이 꽤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저도 작년에 포트폴리오 자료구하느라 고생 좀 했거든요.

책에 보면 포트폴리오 분야별 스타일이라던지 제본방법등 여러가지 도움될만한 자료가 많답니다. 구지 구입하시진 말고 가서 눈으로 보기만해도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두가지쪽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두가지 업종이 다르다고 해서 고민하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는 하나로 제작하돼 두가지 챕터로 나누어서 보여주면 되는거죠.

조언한가지 드리자면 편집디자인회사라고 해서 편집디자인만 보는건 아니고 캐릭터 회사라고 캐릭터만 보지는 않습니다. 여러가지 디자인작품을 보면서 그 사람의 디자인 감각도 같이 보거든요. 물론 주가 되는 작품들이 우선이겠지만 그렇다고 그 분야것만 보여드릴 필요는 없다는겁니다. 자신의 모든것을 보여주고 자신의 가치를 최대한 나타내는것이 포트폴리오가 가진 경쟁력입니다.

두가지를 따로 만드셔서 같이 가지고 다니시는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만 포트폴리오는 보기 편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작품들이 많을지라도 보기가 불편하게 되있다면 좋은 점수를 못받습니다. 보기는 편하면서도 감각적인 레이아웃과 독특한 소재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를 보면 그 사람의 개성과 감각이 말없이도 전해져 오는법이죠.

자료가 될만한 책을 보면 아시겠지만 싸이즈는 정해져 있진 않습니다. 다만 보통은 A3싸이즈 넘는것은 거의 없답니다. 보기가 불편해지기 때문이죠. 작품의 수는 보통은 15작품정도가 가장 적당하지만 그보다 조금 적어도 문제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것은 좋지 않으니 작품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노하우는 어디에도 없는거지만 특별히 말씀 드릴께요.
포트폴리오는 작품을 배열하는 순서도 중요하거든요.
처음은 젤 자신있는 작품을 놓습니다. 첫인상이 중요한것처럼 처음의 작품은 임팩트가 큰 작품이 좋답니다. 시선을 끌수 있는 작품이 좋겠죠.
그리고 마지막에 두번째로 자신있는 작품을 놓습니다. 마지막 작품도 인상에 오래남기 때문이거든요.
중간에 그 다음 작품들을 배열하면 되겠죠.

좋은 포트폴리오는 왕도가 없답니다. 님의 가치를 충분히 보여줄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좋은 포트폴리오랍니다.
멋진 포트폴리오 만드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9&eid=9OyfdEKa+B48X4d1hb+/33g/FDIFZuYi&qb=7Y+s7Yq47Y+066as7Jik7KCc7J6R&enc=utf8&pid=fkgbywoi5UCssZpJN94sss--066078&sid=SbTGTPy9tEkAABqxCtQ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