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퓨터의 기본(교양과목 기본이 아닙니다.)을 익힙니다. 운영체제의 원리와 컴퓨터의 역사를 빠삭하게 익히고, 지금의 유닉스와 windows가 나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 언제 어디서라도 줄줄 나오고, 운영체제의 역사에 대해서 1학기 강의를 할 수있는 수준으로 익혀야합니다.
--> 운영체제는 매우 중요하고 가능하다면 조금 더 노력해서 마이크로 프로세서(cpu, chip 등의 운용 원리를 익히면 좋습니다.)
3.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익히세요(역시 대학교에 전공 3,4학년이 익히는 수준으로 부족합니다.) --> 대학교에서 프로그램짜는 실력으로 취직할때 잘한다고 명함 내밀면 프로그램 회사에서 욕먹습니다. 지금 실업에 종사하는 프로그래머(연봉 1800 - 2000받는 초보프로그래머)들이 얼마나 뛰어난 실력자인지 아셔야합니다. 일단 기초는 초보프로그래머 수준까지 익히세요.
3-1. 초보 프로그래머 실력을 익히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공부하세요. 기초적인 책들은 2개월정도면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나중에 실력차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서 나오므로 깊이 있게 보십시요.수학이 중한 이유가 바로 그것때문입니다.
3-2.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익혔으면 다양한 언어(C, C++, 파스칼, 어셈블리)를 익히세요. 자료구조는 기본적으로 C로 익히시면 되고, 그걸 응용해서 다양한 언어를 숙지 시킵니다. 한언어에 2개월씩 집중 투자하세요. 파스칼은 재미 없으면 안해도 됩니다.
4. 유닉스와 windows에 대해서 공부를 하세요. 유닉스는 리룩스를 사용해서 익히셔도 됩니다. 대표적인 OS에 대해서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윈도우즈의 작동원리등을 익히는데, 서점에서 가보면 적당한책들이있을껍니다. (분산객체 시스템이나 네트워크 관련 OS책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5. 이제 맘에 드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시고, 리눅스를 선택했다면 C++이나 객체지향쪽은 보지 않아도 되겠지만 대게는 windows와 병행을 해야합니다.
6. 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해서 접근하세요. 프로그래밍을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에 절차적인 운용을 배우게 됩니다. 공과계열 학생들에게는 조금 난해한 부분이지만 적절한 교수님에게 배운다면 좋은 학습과정이 될것입니다. 어떤 절차에 의해서 프로젝트가 완성이 되는지 이론적인 과목이며 이 과목이나 책을 본 후에 비로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한 만들어보세요. 기간은 3-6개월짜리 프로젝트 규모가 적당할듯합니다.
-->1. 리눅스를 통해서 현재 인터넷 주소체계인 ip4방식을 ip6방식으로 변경하는것
-->2. 방화벽 시스템
-->3. 화상회의 시스템등에 사용될 TCP/IP 시스템
-->4. 구루구루와 같은 p2p 시스템
등, 예를 들면 이런것들입니다.
7. 여기까지 구현하면 어느정도 회사에 취직할 정도 실력이 됩니다. 여기서 이제 이론적인 부분을 강화 시킵니다. 운영체제와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더 쌓으시고, 데이터 형과 전자학계론, 데이터베이스등에 대한 지식을 쌓습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정보처리 기사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정보처리 기사 시험을 볼때 자격증을 딸 목적으로 하지 마시고, 공부 목적으로 하세요
1년정도 공부를 해야 겨우 따는 자격증을 현재 우리나라 실정은 학원에서 찍기로 다 가르치죠. 절대 이방식으로 하면 고수가 못됩니다. 이 자격증의 과목은 총 5가지인데, 하나하나 모두 익히는 것은 절대 무리고, 아무리 고수라고 해도 2-3개 분야만을 알뿐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터넷과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고 있기때문에 불행히도 현재시점에 해커가 되기위해서는 이 5과목에 정통해야합니다.
8. 이제 본격적인 해커 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발휘하는 것이 영어 실력입니다. 이쯤되면 RCP라는 기술문서라는 것을 듣게 될껍니다. 놀랍게도 RCP에 대해서 아는 프로그래머가 50%도 안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원천기술에 얼마나 허술한지 느끼게 되죠 ㅡㅡ^ RCP 기술문서에서 가장 중요시 볼 것은 네트워크와 통신 기술입니다. (RCP는 직접 찾아보세요.) 이문서를 보면서 프로그램을 하는 단계가 되면 당신은 이제 중급 프로그래머 수준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문서는 세계가 전체적으로 인정하는 기술문서이므로 영어로 되어있고, 죽었다 깨어나도 한글판은 없다는 것입니다. 분량도 엄청나게 많으므로 자기가 필요한 분야만 찾기도 힘들 정도입니다.
9. 이제 왠만한 사이트들(유명한 국내 포털 사이트들)은 해킹할 수 있을겁니다. 네이버는 잘 모르겠습니다. 2003년 초에 네이버 서버가 총 15대였는데, 지금은 보다 강화되었고.. 여튼 네이버보다 좀 안좋은 곳들은 쉽게 뚫을 수있을껍니다.
이벤트 당첨도 조작하고, 사이버 머니같은거 증가해보면서 계속 연습하십시요. 좀 자신에 실력에 감탄되면 정부 홈페이지등도 해킹해보세요.
10. 이제 자신을 세상에 알리십시요. 직장에 취직한다면 연봉 1억은 쉽게 받을 수있을꺼고, 회사를 창업해서 명예를 얻을 수있습니다. 해커가 되기보다는 진정으로 사회에 인정 받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