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영어

s, es 붙이는 방법

반응형

일반동사에 -S 또는 -es 붙이는 법과 발음

 

1. V + -s or es 규칙(Rule)

) 대부분에 동사는 s를 붙인다. (V s)

stop(s), look(s), walk(s), work(s), read(s), speak(s)……

) -s, -z, -sh, -ch, -x 로 끝나는 단어는 es를 붙인다.

Mix(es), wash(es), watch(es), kiss(es), pass(es)……

) -e 로 끝나는 단어는 s만 붙인다.

like(s), live(s), love(s), rise(s), freeze(s), change(s)……

) 단어 끝이 자음+y 일 때는 y를 i로 고친 후 es를 붙인다.

study(studies), carry(carries), cry(cries), fly(flies)……

) 하지만 단어 끝이 모음+y 일 때는 그대로 s를 붙인다.

play(s), buy(s), say(s), employ(s)……

) -o 로 끝나는 단어는 es를 붙인다.

go(es), do(es), veto(es)……

2. 발음 방법

) [s], [z],,, 의 발음으로 끝나는 단어→ es 발음은 [iz]

      * 안보이는 발음은 [쉬], [취], [쥐]입니다.

) [p], [f], [k], [t] 의 발음으로 끝나는 단어→ -s 발음은 [s]

) 그 외의 단어→ -s 발음은 [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