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영어

fid 동사

반응형

you'll find it an intergral part of system analysis

 

I found her sleeping on the sofa. (o)

 

I found her to sleep on the sofa. (x)

 

 

1) to가 '결과'의 to입니다. sleep가 found의 결과가 아닙니다. 그래서 to sleep는 틀립니다.

 

2) '주어 + 5형식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의 구조에서, 주어의 행위가 '원인'이고, 목적어의 행위가 그 '결과' 에 해당됩니다. He ordered me to do the task.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이때의 5형식동사를 Causative(원인동사, 행위유발동사, 시킴동사, 사역동사)라 합니다. [have, let, make, bid, (help)는 예외적으로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합니다. 이들의 경우, 주어의 시킴의 행위와 목적의 행위가 동시적이거나 동시적으로 간주됩니다.]

 

3) find는 일차적으로 '발견하다'를 뜻합니다. '발견하다'는 '보다'(see)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드물지만, find가 5형식의 지각동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의 find의 목적보어는 to 없는 원형부정사 또는 현재분사입니다. 주어의 지각행위와 목적어의 행위가 동시적이기 때문에 '결과'의 'to'를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현재분사'에서 '현재'는 '상대적 현재' 즉 '동시'를 뜻합니다.)

 

4) find가 '인식·사고·판단'의 5형식동사로 발전됩니다. 이때의 find는 '+ 목적어 + (to be) 목적보어(명사, 형용사)' 또는 '+ 목적어 + 분사'의 구조를 이룹니다. [to be는 보어인도어(보어표지어)로서 있어도 없어도 문장구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to는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아래 주의)를 참고하십시오.]

 

5) I found her sleeping on the sofa.에서 found는 '지각의 5형식동사' 또는 '인식·사고·판단의 5형식동사'입니다.

 

주의)

1) '인식·사고·판단'의 동사가 'to-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정사가 완료부정사(to have p.p.)이거나 '상태'의 동사일 때입니다. I know him to have studied English for two years.와 She found the box to conain nothing.이 예입니다. contain은 the box의 행위가 아니라 상태입니다.

2) 지각동사가 수동태로 바뀌면, 원형부정사가 to-부정사로 바뀝니다. 예컨대, I saw him come in.을 수동태로 바꾸면 He was seen to come in.이 됩니다. was seen이 조동사가 아니기 때문에 문법적 형식을 갖추기 위해서 to가 요청된 것입니다. 이때 to는 '결과' 등의 의미를 상실합니다. 이를 문법화 현상(Grammaticalization)이라 합니다. 목적보어인도어 to be의 to도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평이한 것이 설명하려니 매우 복잡해보입니다. 천천히 다시 한 번 읽으십시오. 어렵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