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영어

토익파트별 공략

반응형

파트1 학습방법

1) 책이나 잡지에 실린 사진들을 보면서 사진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 단어나 사진을 묘사하는 문장들을 적어보고 다른 동료나 친구들과 비교해보는 연습을 하세요.

2) 사람의 동작을 묘사하는 사진이 가장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사람의 동작을 나타내는 표현들을 충분히 익혀 두어야 합니다. 다음은 자주 출제되는 사람의 동작들의 예시입니다.

- 두 사람이 거리를 걷는 모습 : walking together (down the sidewalk)
- 남자가 폴더 속을 들여다보는 장면 : looking at something in file
- 신문을 읽다 : reading an newspaper
- 전화 걸다 : dialing a number. (making a phone call)
- 전화를 받다 : answering the phone (picking up)
- 침대에 앉아 전화하는 모습 : making a call while sitting on the bed
- 통화하다 : speaking on the phone. (talking)
- 주유하는 모습 : putting fuel in the car
- 여자가 접시를 잔뜩 들고 가는 모습 : carrying a stack of plates
- 식탁 차리다 : setting the table.
- 기차에 승차하려는 모습 : waiting to get on the train
- 강의하다 : making a lecture.
- 발표하다 : making a presentation.
- 강의실에서 여자들이 서있거나 앉아있는 모습 : sitting at the table
- 자동차에 짐 싣는 장면 : loading the materials on-to the truck
- 선수가 야구공 잡는 모습 : jumping to catch the ball
- 복사하는 모습 : making a copy of the document. (making a copy.)
- 셋이서 지도 보는 모습 : looking at the map
- 숲 속 강가를 따라 말 타고 가는 모습 : walking along the edge of the water
- 공고문을 읽는 모습 : reading a notice
- 호텔 엘리베이터 앞에서 기다리는 모습 : be about to go up
- 회의실에서 두 명이 발표자를 보고 있는 모습 : listening to a presentation
- 탑승하다 : getting on the plane. (boarding)
- 타자를 치다 : typing a letter.
- (물 따위를) 따르다 : pouring some water.
- 운동하다 : doing exercises.
- 실험복 : wearing a lab coat.
- 쌓아올리다 : stacking boxes.
- 잔디 깎다 : mowing the lawn.
- 침대정리 : making the bed.
- 에스컬레이터 올라가기 : going up to the next level.
- 오리 먹이주기 : feeding the duck.
- 물을 주다 : watering the flower.
- 협상하다 : having a negotiation.
- 유명인사가 싸인하다 : giving an autograph.
- 돈을 세다 : counting money.
- 주사 놓다 : giving the man shot.
- 계약하다 : signing a contract.
- 견인되다 : being towed away.
- 사다리를 타다 : climbing up the ladder.
- 명찰을 차다 : wearing a name tag.
- 걸레 청소 : mopping the floor.
- 책을 훑어보다 : looking through a book.
- 줄서있다 : waiting in line.

3) 다음은 조심해야할 동음이의어와 유사발음으로 다른 Part에서도 조심해야 할 것들입니다.
동의어 ex) [mail, male], [sea, see], [site, sight, cite], [letter, ladder], [son, sun], [blue, blew], [here, near], [meat, meet] [poor, pour]
유사발음 ex) [alive, arrive], [face, phase, faith]

파트 1 시험전략

1) Direction시간에 사진 20개를 미리 훑어보거나 파트3 또는 파트4의 문제를 미리 읽으면 똑똑한 학생

2) 시험장에서 Direction시간에 그것을 열심히 듣는 응시자는 멍청이

3) 사진 밑에 (A), (B), (C), (D)를 적어놓고 들으면서 확실한 오답은 X표를, 애매한 것은 △을, 확실히 맞는 것은 O표를 하여 끝까지 들어야합니다. 그리고 도중에 정답이 나오더라도, 예를 들어 (C)와 (D)를 듣기 전에 (B)번이 정답같이 들려도 끝까지 듣고 난 다음에 (B)를 택해야 됩니다.

4) 녹음내용을 들을 때는 숨도 쉬지 말 것이며 잡생각을 하지 마세요. 그리고 들은 내용은 다음 문제가 시작할 때까지 최대한 많이 기억하고, 다음 문제가 나오면 그 문제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오로지 그 다음 문제에만 신경을 쓰세요.

5) 사람의 동작을 묘사하는 사진이 등장할 경우 동작을 묘사하는 동사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6) 사진에 나오지 않는 단어가 등장하는 경우, 그 보기가 답이 될 수 없음은 당연합니다.

7) 유사한 발음을 가진 단어와 추상적인 내용의 문장을 이용하여 보기로 제시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PART 2 학습방법

1) 항상 문장의 시제, 인칭, 조동사 등을 염두에 두며 청취해야 합니다.

2) 들려주는 문장에서 쓰인 단어나 표현이 선택지에서 제시되면 답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발음상의 혼동을 노린 유형)

3) 의문사로 시작되는 경우 첫 단어, 즉 Who, Where, When, Why, What, How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되죠!

4) 유사 표현을 가능한 많이 숙지해 두세요. 똑같은 뜻의 말이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표현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5) Do, Can, May, Are 등 의문사가 없는 일반의문문에 대한 대답이 반드시 Yes나 No로 시작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평소 다양한 응답 패턴에 대해 분석을 해보는 습관이 중요!

6) 구어체 관용 표현을 많이 알아두세요.

7) 지나간 문제에 너무 연연하지마세요. 일단 다음 문제가 시작되었으면 그 문제에 최대한 집중합니다.

PART 2 시험전략

1) 우선 보기를 (A), (B), (C)로 들려주기 때문에 아차하면 벌써 차는 놓치게 되므로 최대 정신 집중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Relax는 절대로 금물!

2) 질문에서 들린 단어와 비슷한 단어가 보기에서 들리거나, 그 단어의 의미와 관련된 단어가 보기로 제시되는 경우 대부분 정답이 아니죠.

3)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과 'or'가 나오는 선택의문문은 Yes/No로 답할 수 없습니다. 비영어권 학생들의 최대 취약점중의 하나가 Yes/No로 먼저 대답하려는 경향이죠.

다음 문제를 보실까요?
ex)
Where is the nearest parking garage?
(A) Not without a permit.
(B) Go strait to the end of this street.
(C) No. I already have a ride
정답: (B)

장소를 묻는 where로 시작하는 의문문은 Yes나 No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닙니다. (C)와 같이 분명히 말이 안 되는 대답을 TOEIC에서는 보기로 제시하고 있으니 절대 속지 말아야 합니다. 또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묻는 선택의문문도 마찬가지로 Yes나 No로 대답을 할 수 없습니다.

다음 문제를 볼까요?
ex)
Are you for the beach, or are you going to the pool?
(A) I think I'll just stay in today.
(B) Yes, I have a bad headache
(C) Our new swimming facilities.
정답: (A)

일단 질문을 듣고 선택의문문인지를 판단 할 수만 있다면 (B)가 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금새 알 수 있다.

4) 첫 단어, 특히 의문사는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의문사를 알아듣게 되면 뒷부분은 듣지 않고도 맞출 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who, where, when, why, what, how(누가, 어디서, 언제, 왜,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이 육하원칙은 정답을 가르쳐 주는 것이나 다름없는 힌트이므로 여기에 절대적으로 익숙해져야 합니다.

PART 3 학습방법

1) 일단 여러번 파트3의 대화를 듣고 전체적인 대화의 내용을 파악하려는 연습을 먼저 합니다. 그 다음 파트3를 받아 써보고, 틀린 부분은 붉은 펜으로 고쳐 자신이 어떤 부분에 취약한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 될 수 있는 대로 큰소리로 읽는데, 테이프에 나오는 외국인의 말처럼 유창하게 읽을 수 있을 때까지 해야 합니다.

2) 파트3은 파트4와 더불어 어느 정도 독해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고득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화를 들은 후 짧은 시간 내에 문제와 보기를 읽고 정답을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될 수 있는 대로 쉬운 단어로 된 문장을 빨리 있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읽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큰소리 읽기이죠. 영문을 읽을 때 항상 큰소리로 읽는 연습을 하고 나면, 눈으로 읽을 때 읽는 속도가 아주 빨라지고 통독 능력이 생겨 청취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3) 대화가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화자들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신속히 파악해야 답을 예측하기가 쉽습니다.

4) 파트3 문제 30개가 끝나면 다음 문제지로 넘어가서 똑같은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파트3은 요령이 통하기 어려운 파트이므로 진정한 실력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공부에 임해야 합니다.

PART 3 시험전략

1) 반드시 문제와 보기를 먼저 읽고 대화를 들어야합니다. 단 초보자들은 속독 능력이 떨어지므로 문제와 보기를 한꺼번에 보려하지 말고 대화가 나오기 전에 문제만이라도 먼저 읽어두세요.

2) 대화에서 나온 문제의 Key word를 paraphrase하여 보기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화에 들린 단어보다는 paraphrase한 보기가 정답일 확률이 높습니다.

3) 문제에서 정답을 고를 수 있는 Keyword를 누가 말할 것인지 예측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Why is the man calling the woman?"의 경우에는 당연히 전화를 건 남자의 대사에서 정답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남자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죠.

4) 요일, 시간, 날짜 등을 물을 때는 끝까지 듣는 것이 좋습니다.
각 대사마다 수험자를 혼동시키는 다른 요일, 시간, 날짜 등이 등장하고 있고, 최근 들어 대화의 마지막까지 들어야 정확한 요일, 시간, 날짜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but, however, actually, until, I'm really sorry 다음에는 반드시 Key word 나오기 때문에 이런 표현들 다음 내용은 반드시 기억해둬야 한합니다.

PART 4 학습방법

1) 첫 문장을 꼭 들으세요. 주로 첫 문장에 설명문에 대한 소개나 주제가 담겨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을 특별히 유의해서 들어야 합니다.

2)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자. 파트4처럼 지문이 양이 많을 때는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듯 상황을 연상하며 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지문 중에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 문맥에 비추어 그 뜻을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4) 직독직해 능력을 배양하세요. 분당 160단어 이상을 읽을 수 있는 능력 배양에 목표를 맞추고 꾸준히 연습하세요. 탄탄한 독해 능력이 갖춰지면 직청직해도 가능하게 합니다.

5) 지문의 종류에 따라 자주 제시되는 문제의 유형이 있기 때문에 파트4의 지문의 종류와 문제를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Advertisement
제품 또는 서비스 광고로,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 가격, 할인율, 세일기간, 날짜, 장소, 할인 혜택 방법 등을 묻는 문제가 주로 나옴

- News & Report
방송시간 및 방송 종류, 사건내용과 발생한 시간 및 장소, 확인, 결과, 통계, 전망, 예상되는 조치 등이 문제로.

- Announcement
일반적으로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안내문으로 기내, 관광버스, 박물관, 공장견학, 공항, 역 등에서 나오는 안내방송이나 사내 특정 안내 방송(건물 이용 안내, 이사, 수리, 변동 등에 따른 조치사항 등)을 말함. 주로 스케줄이나 스케줄의 변동, 변동 이유, 특정 정보(주의사항) 등에 한 질문이 나옵니다.

-Recorded Message
어떤 특정 장소에 녹음된 안내 (전화) 메시지, 메시지의 목적, 메시지를 듣는 사람과 메시지를 남긴 사람과의 관계, 메시지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등을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 Business Announcement
비즈니스 상황을 전하는 설명문. 사업성과 보고, 제품 소개, 경영자의 연설, Presentation 등으로 누가 발표를 하는지, Announcement에서의 구체적 정보 등을 묻습니다.

- Introduction
특정한 모임에서 사람(speaker/guest)을 소개하는 설명문으로 그 사람의 약력, 현직, 전공, 역할, 그 사람이 하려는 speech의 주제 등이 문제로 나옵니다.

- Instruction
특정한 대상에게 물건의 사용 방법, 서비스 이용 방법, 어떤 일의 처리 방법 등을 설명하는 지문으로 무엇에 관한 설명을 하는지, 특별히 주의해야 할 구체적인 사항 등을 묻는 문제가 옵니다.

파트4 시험전략

파트4도 파트3과 마찬가지로 지문을 듣기 전에 문제와 보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질문과 지문의 종류에 따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 지문의 목적을 묻는 문제는 Talk의 첫 부분에 Keyword가 있습니다.

2) 안내, 공고, 또는 고지문에서는 시간, 시기, 수치, 연락 방법 등을 주의해서 들어야합니다.

- 파트4에서 Narrator가 말하는 "Questions 81 and 82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과 같은 Narration을 통해 지문의 성격을 미리 파악해야 한합니다.

PART 5 학습방법

1) 문법보다는 어휘의 형태, 용법, 의미 등을 묻는 문제의 출제 비중이 많기 때문에 평소 영영사전을 이용해 단어장을 만들어 꼭 암기하여야 합니다. 알맞은 의미의 어휘를 묻는 문제 가 40문제 중 9∼11개 정도가 출제되며, 유사한 형태의 어휘를 보기를 제시하고 알맞은 단어를 고르는 문제는 40문제 중 4∼5개 정도가 출제되기 때문에 어휘 문제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이 문장의 어느 자리(주어, 목적어, 보어, 동사)에 들어 가야 하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이런 문장 구성 문제를 많이 풀어 두어야 합니다.

3) 파트 5에서 자주 묻는 명사가 들어갈 수 있는 문장의 위치는 1. 주어자리, 2. 동사,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이다.

ex)
Every who has taken the examination for the staff reporter position will get oral response within the next three days.
(A) apply (B) applied (C) applicant (D) application

4) 특정 명사를 수식하거나, 특정 동사 및 전치사와 어울리는 적절한 의미의 형용사는 따로 있습니다. 이런 형용사 이외에도 자주 어울리는 명사, 전치사, 동사도 함께 암기해야 합니다.

5) 문장에 따른 동사의 알맞은 형태를 묻는 문제가 출제 됩니다.
ex) That manager ------- a three day-long finance workshop for all the new staff.
(A) organized (B) organizing (C) organize (D) was organized
정답: (A) (C) organize → organizes or organized

6) 일반적인 각 전치사의 용법을 묻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40문제 중 4∼5개정도 출제되죠.

7) 숙어도 같은 것들이 번갈아 계속해서 나오며 형태를 조금씩 바꾸어 전치사 문제로 나오거나 파트6문제로도 나옵니다.

PART 5 시험전략

1) 아무리 봐도 정답을 알 수 없으면 찍고 넘어가세요.
문법이나 어휘 문제는 봐서 알 수 없으면 일단 소거법으로 가장 답이 아닌 것으로 생각되는 보기를 추려 낸 다음 과감하게 찍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합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에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2) 한 문제 당 marking하는 시간을 포함해서 30초안에 풀어야 합니다. marking하는 시간을 약 3∼4초를 했을 경우 실제 문제를 푸는 시간은 아무리 길어도 26∼27초입니다. 이 시간 안에 답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서 시간 배분을 철저히 지켜야합니다. 더구나 갈수록 문장이 길어지고, 어휘가 어려워지는 추세를 감안하면 사실 20초안에 정답을 찾아내는 훈련을 해두어야 합니다.

3) 빈칸에 들어갈 품사(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등)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선택 항목 중 일부를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빠진 단어가 문장 내에 동사라면 동사가 아닌 선택 항목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PART 6 학습방법

1) 신문이나 책에서 글을 하나 골라 전체 문장을 과거 시제를 현재 시제로 바꾸는 등 시제를 바꾸어 적어보고, 복문을 단문으로 고쳐 써보거나, 형용사들을 유사한 표현 바꾸어 보고, 단수형 주어를 복수형 주어로 바꾸어 그 주어에 따라 동사의 수가 일치 되도록 바꾸어 보고, 시간, 장소 등의 관련 전치사구를 서로 바꾸어 써보는 연습을 해보면 파트6의 문제를 풀 수 있는 감각을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2) 될 수 있는 대로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문제를 풀어 보아 문제를 푸는 감각을 익히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 보면 볼수록 자신이 특정 부문에서 잘 틀린다는 것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수의 일치 문제에서 항상 틀린 다면 그렇게 틀린 문제를 꼼꼼히 모아 오답 노트를 만들어 시험 전날 점검하는 것이 좋은 요령이죠.

PART 6 시험전략

1) 파트5와 마찬가지로 한 문제 당 marking하는 시간을 포함해서 30초안에 풀어야 합니다. marking하는 시간을 약 3∼4초를 했을 경우 실제 문제를 푸는 시간은 아무리 길어도 26∼27초입니다. 이 시간 안에 답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다음 문제로 넘어가서 시간 배분을 철저히 지켜야합니다.

2) 밑줄이 그어져 있지 않은 부분은 모두 정확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동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그 동사가 주어에 부합되는지 살펴보아야 하고, 대명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그 대명사가 지시하고 있는 명사와 부합하는지를 봐야 합니다.

3) 틀린 부분이 보이지 않으면 대개 동사의 형태, 즉 주어의 단, 복수에 맞는지, 시제에 맞는지,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어와 동사의 일치, 대명사의 일치, 단수, 복수의 일치 문제는 가장 빈도 높게 출제되고 있습니다.

4) 밑줄이 그어진 부분을 꼼꼼히 검토하여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동사, to 부정사 다음에는 동사 원형이 와야 하기 때문에 밑줄이 그어진 부분을 이런 기본 어법에 틀린 것이 없는지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TOEIC은 지엽적인 문법 지식보다는 기본적인 어법을 묻는 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5) 두개의 절로 이루어진 문장이 나올 경우 대개 주절과 종속절의 관계를 나타내는 접속사의 종류를 묻는 문제입니다. 대개 이런 문제는 앞 문장이 양보절인 경우가 많아, although, even though, 등이 자주 정답으로 나옵니다.

6) 문장 내에 시간 관련 단어나 어구를 통해 시제를 파악하세요. 문장 속의 단어나 어구를 미루어 보면 동사의 시제가 과거, 현재, 혹은 미래의 어떤 시점을 가리키는지를 알 수 있으므로, 답을 고를 수 있습니다.

PART 7 학습방법

1) 파트7은 평소에 충실한 시간 연습이 필요하며 관련 상식을 길러두고 연관된 표현, 어휘력을 길러 둘 필요가 있는데 폭 넓은 Reading을 해 둘 여유가 없는 경우는 토익 문제집을 풀어서 공부를 해 두어야 합니다. 이 때 문제만 풀고 내용, 표현 등을 머릿속에 넣어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2) 쉬운 글을 얼마나 빨리 읽느냐가 TOEIC 독해의 핵심입니다. 영자 신문의 쉬운 기사나 고등학교 교과서 등 될 수 있는 대로 쉬운 교재를 이용해 평소에 빨리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다. 될 수 있는 대로 쉬운 교재를 사용해야합니다. 'TIME'이나 'Newsweek'와 같은 잡지보다는 고등학생들이 보는 수능 독해집을 구해 읽거나, TOEIC 실전 TEST 문제집을 사서 Part VII을 완전히 이해 될 때까지 반복해서 지문과 문제를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특히 외국에서 만든 수입 TOEIC 교재들은 실제 TOEIC Part VII와 유사한 성격의 비교적 쉬운 독해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으므로 이런 원서를 구해 반복해서 읽어야 합니다.

PART 7 시험전략

1) 반드시 문제부터 읽어야 합니다.
문제를 읽으면서 문제의 요지를 간단히 표시하거나 메모해두고 문제가 요구하는 부분을 본문을 읽으면서 찾아나가야 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다 찾아서 모든 문제의 정답을 표시하고, 설령 본문을 다 읽지 않았을 지라도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한다. 가능한 한 시간을 아껴야 합니다.

2) 지문을 소개하는 문장을 꼭 읽으세요.
예를 들어 "Question 171-173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라면 광고에 대한 지문입니다. 광고에 대한 지문이라면 광고의 목적, 제품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게 되죠.

3)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멈추지 말고 넘어가세요. 또한 어려운 지문보다는 쉬운 지문을 먼저 푸세요.
지문을 읽을 때는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의미를 파악하려고 멈추지 말고 전문을 끝까지 빠른 속도로 읽으며, 필요한 정보를 찾아 나가야 합니다. 또한 어려운 지문에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됩니다. 문제를 먼저 읽은 다음, 지문을 한두 줄 읽어보면 어려운 지문인지, 쉬운 지문인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비교적 쉬운 지문을 먼저 풀고 어려운 지문을 나중에 푸는 것이 성적을 조금이라도 올리는 요령입니다.

4) 글의 주제는 각 문단의 첫 부분에 있으며, 지문에 제목이 있으면 제목을 꼭 읽어야 합니다. 글의 주제, 목적, 의도 등에 관한 문제는 각 문단의 첫 부분과 제목에 정답이 나오는 법입니다.

5) 정답은 paraphrase를 해서 제시합니다.
대체로 본문에 나오는 단어들과 중복 사용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한 보기가 정답입니다. 이것은 문제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본문의 중요한 단어는 거의 대부분 다른 말로 바꾸어 질문합니다.

6) 한 지문 당 평균 2분 30초의 속도로 풀어야 합니다.
시험의 막바지에 이르면서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독해 속도가 평소만큼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마지막 피치를 올려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반드시 시간 배분에 성공해서 풀 수 있는 문제를 시간이 모자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일부 수험자들은 답안지 marking을 문제를 다 푼 뒤에 따로 하기도 하는데, 몇몇 지문에 정신이 팔려 시간 배분에 실패 할 경우 marking 마저 다 끝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될 수 있는 대로 답안지에 바로 marking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