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퓨터전공이시고 열심히 수업을 들으셨다면, 나이와 경력에 맞는 실력을 갖추신 것입니다.
정보보안전문가안에 네트워크보안전문가가 속한다고 보아야 겠네요.
언어는 보안프로그램 개발업체 가실것이 아니시라면 크게 관계 없습니다. 무슨 언어가 있고 어떻게 쓰이는 것이다라는 이해만 있다면 큰 문제없어 보입니다.
쉽게..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00 기업은 국내 최대의 망(인터넷, 이동통신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시다.
수천만의 가입자에게 인터넷 서비스, 각종 포털 서비스, 웹서비스, 이동통신 서비스, 전화 서비스 등등 을 제공하면서 엄청난 매출액을 올리고 있지요
그런데, 종종 DDoS 공격으로 인터넷 망이 다운되거나 해커에 의해 웹서비스가 마비되고, 수백만의 개인정보가 해킹에 의해 유출되어 기업 이미지와 수익에 결정적인 타격을 주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때부터 00기업 사장은 보안에 대해 눈을 뜹니다. 가진것을 지켜야 겠다는 생각이 든것이지요. 그래서 정보보호에 대한 예산을 투자합니다.
첫째 보안 부서를 만듭니다.
- 여기서 대기업 보안인력 채용공고들이 나옵니다. 주로 정보보호컨설팅업체, 개발업체 등에서 경력직을 뽑아갑니다.
둘째 보안 컨설팅을 의뢰합니다.
- 대기업 보안부서는 주로 관리를 하는 것이 비용효율적이기 때문에 직접 아랫단의 일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안컨설팅업체에 돈을 주고 용역을 시키지요. 컨설팅 업체는 규모에 따라 수천에서 수억의 돈을 받고 발주기업에게 전문적인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줍니다. 전체적인 보안 전략을 수립해 주지요. 그럼 컨설팅업체에서 신규인력이 필요해지고 사람을 뽑습니다.
셋째, 보안 장비들을 구매하기 시작합니다.
- 보안장비는 안00연구소, 하00 등 개발업체에 대기업이 수천-수억사이의 용역을 주고 의뢰를 하거나 그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돈을 주고 삽니다. 그럼 안00연구소 등 개발업체들은 인력수요가 발생하여 사람을 뽑습니다. 그럼 개발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이나 경력직들이 지원을 하여 채용되겠지요.
이외에 인증, 백신, 장비 등 수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소프트웨어나 장비를 개발하여 대기업등에 납품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에 채용이 되려면 필요한 자격증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얼마든지 나옵니다. 채용시에 가산이 되겠지요. 그러나 질문자처럼 컴퓨터 전공자인경우에는 전산지식이 있다는 전제를 하기때문에 타분야 사람보다 유리합니다.
공부는 우선 계약직이라도 현업에서 경험을 쌓는것이 좋습니다. 책보고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에 우선 부딪쳐서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알아낸뒤에 회사에서 지원등을 받아서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보보호 컨설팅 업체 등에 취업해서 공부를 하면서 일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아. 그리고 정부기관도 있습니다. 주로 석박사 위주로 채용을 합니다만, 경력이 있으면 채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