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작지만 쓸모있는 정보

스타2 건물 및 유닛

반응형
저그입니다.




익스트랙터(Extractor)- 저그의 가스통. 전 종족 공통적인 특수능력인 ‘배스핀 인스트렉터’, 즉 가스 분출소 탐사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해처리(Hatchery)- 저그의 중심. 이번 스타2에서도 레어→하이브로 이어지는 하이테크로 변태한다. 모든 저그의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라바를 3마리씩 만들어 낸다. 단, 이번 스타2에서 해처리를 선택한 뒤 'S'나 라바를 선택하면 생산되어 있는 라바 전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라바 1기씩을 선택하게 바뀌었다. 해처리 상태에서 오버로드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스포닝 풀(Spawning pool)- 저그의 초반테크 유닛의 생산과 저글링의 리서치를 할 수 있는 스포닝 풀. 전작의 성큰 콜로니였던 대표적인 저그의 지상 방어타워인 스파인 크롤러를 건설할 수 있게 하며, 해처리에서 저글링과 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에볼루션 챔버(Evolution chamber)- 저그 지상유닛들의 업그레이드를 관장하고 있는 에볼루션 챔버는 이번 스타2에서도 스포어 콜로니인 스포어 크롤러를 만들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여전히 미네랄 소모는 75로 싸다.

크립 튜머(Creep Tumor)-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크립 튜머는 미네랄 50을 들여서 만들 수 있는 건물이다. 이것은 저그의 건물을 늘릴 수 있는 크립을 늘릴 수 있는 건물이다. 이젠 해처리가 없어도 크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스포어 크롤러(Spore crawler)- 저그의 대공방어타워. 스포어 콜로니에서 스포어 크롤러로 바뀌었다. 이름만 변경된 것이 아니라 성능도 향상되었는데, 완성 후 플레이어가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스파인 크롤러(Spine crawler)- 저그의 지상방어타워. 성큰 콜로니에서 이름이 바뀌었다. 스포어 콜로니와 마찬가지로 이름이 바뀜과 동시에 플레이어가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되었다.



배인링 네스트(Baneling nest)- WWI 2007에서도 등장했던 배인링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테크건물. 스포닝 풀 이후 만들어 낼 수 있다.

로치 워렌(Roach Warren)- ‘바퀴벌레’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테크 건물인 로치 워렌은 이번에 새롭게 이름이 바뀌었다. 기존의 이름은 로치 덴(Roach Den) 이었다.

레어(Lair)- 저그 해처리의 2차 변태상태. 해처리에서 오버로드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면서 레어에서는 전작의 해처리에서 할 수 있었던 업그레이드인 모든 저그 유닛들의 버로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또, 레어로 해처리가 업그레이드되면 퀸 역시 업그레이드가 된다. 오버시어도 생산 가능하다.

스파이어(Spire)- 뮤탈리스크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스파이어는 저그의 공중유닛의 업그레이드를 관장하고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그레이터 스파이어로 변태할 수 있다.

그레이터 스파이어(Greater Spire)- 스웜 가디언을 생산할 수 있게 하는 그레이터 스파이어. 가장 늦게 공개된 저그이니 만큼 아직 뮤탈리스크의 진화 형태가 스웜 가디언으로 국한되어 있는지, 아니면 전작의 디바우러를 대체할 수 있는 유닛이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히드라리스크 덴(Hydralisk den)- 히드라리스크를 생산하게 하는 히드라리스크 덴이 레어 이후 생산 가능하게 바뀌었다. 히드라리스크의 다양한 리서치를 하는 것은 달라진 점은 없지만 러커 업그레이드는 할 수 없다.



딥 워렌(Deep Warren)- 이제 히드라리스크 덴에서 러커 업그레이드를 하는 시대는 지났다. 딥 워렌을 건설함으로써 러커를 생산할 수 있는 것. 미네랄 50과 가스 100을 투자해 딥 워렌을 만들 수 있다.

나이더스 네트워크(Nydus Network)- 이전 나이더스 워렌이라고 불렸던 건물이 나이더스 네트워크로 바뀌었으며, 현재는 나이더스 웜이라는 신규 유닛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건물로 변경되었다. 이전 나이더스 워렌이 인페스터를 생산하기 위한 건물이었다는 점을 감안해 본다면, 격세지감이라고나 할까.
하이브(Hive)- 나이더스 네트워크를 지어야 만들 수 있는 하이브. 하이브가 됨으로써 저그는 종족의 중심인 퀸을 최종형태로 진화시킬 수 있다. 여전한 저그의 최종테크.

인페스터 핏(Infestor Pit)- 디파일러를 대체하는 새로운 마법 유닛인 인페스터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건물. 현재까지는 알려진 사항이 거의 없다.

울트라리스크 케이번(Ultralisk Cavern)- 저그의 궁극 유닛인 울트라리스크를 만들 수 있는 건물. 울트라리스크의 다양한 리서치들을 관장하고 있기도 하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25 0 0
인구소모 생산장소
0 해처리, 레어, 하이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방어력
라바(Larva) 없음 소형 없음 0


저그의 거의 모든 유닛으로 변신이 가능한 저그의 위대한 유닛. 러커나 가디언, 감염된 테란같은 유닛을 제외한 대부분의 유닛으로 변신한다. 라바는 이번 시리즈에서 뮤턴트 라바(Zerg Mutant Larva)로 변이할 수 있다. 퀸의 특수기능으로 뮤턴트 라바가 된 라바는 플레이어가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생산 건물의 최대 라바 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 마음대로 이동을 할 수 있고, 크립 밖에서 느린 속도로 활동할 수가 있다. 또, 뮤턴트 라바는 어떤 유닛이라도 2초 내에 변태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40 5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1 14 D 라바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드론(Drone) 일반. 지상공격 소형 5 1 0


자신의 몸을 희생하여 저그의 모든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드론은 기본적으로 일꾼이기 때문에 자원채취를 할 수 있다. 스타2가 되어 또 하나의 드론의 특성으로 나타난 것은 워커 포인트(Worker Point)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으로 미네랄을 캐는 명령 지정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일부러 미네랄에 드론을 붙이지 않아도 알아서 자원을 채취하게 된다.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160 100 150 2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0 25 Q 해처리/레어/하이브 스포닝 풀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퀸(Queen) 일반. 지상/공중공격 소형 8x2 2 0


저그의 에픽 유닛인 퀸은 예전 별로 쓸모없었던 전작의 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다(그러나 질럿들과 싸워서 진다는 사실). 미네랄 25를 들여서 할 수 있는 크립 생성 (Creap Tumer), 하이브의 공격 형태를 만드는 스웜 클러치(Swarm Clutch), 근처에 있는 적들을 디텍팅 할 수 있는 시리커(Shrieker), 건물의 HP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리제너레이션(Regeneration), 저그의 라바를 뮤턴트 라바로 변신시킬 수 있는 뮤턴트 라바 등 기본적인 능력이 이 정도다. 공격이라든가 예전처럼 본진의 방어를 담당했던 능력 등은 스포어 클로러와 스파인 클로러가 등장하면서 조금씩 바뀌었다. 예상 외로 기본적인 스탯은 그리 좋지는 않지만 저그에게 있어서는 절대로 없어서는 유닛이다. 퀸은 해처리가 레어로, 그리고 하이브로 진화하게 되면 그에 따라 레어 감시자(Lair Watcher), 하이브의 지배자(Hive Matriarch)로 변태하게 되는데, 이 때마다 능력이 추가된다. 레어 감시자가 되면 전작의 라이더스 커널과 같은 능력을 가진 것으로 예상되는 딥 터널(Deep Tunnel)을 뚫을 수가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생명체 200 10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0 25 O 라바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방어력
오버로드(Overlord) 없음 소형 없음 0


저그의 인구 공급 유닛이자 옵저버 역할을 하는 오버로드. 한 기당 8이라는 인구 공급을 하는 오버로드는 이번 스타2에서 다양한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전 동영상에서 공개되었었던 자신의 아래로 저그의 크립을 생성할 수 있는 크립생성 기능을 시작해서, 미네랄을 감염시켜서 일정 시간 동안 상대방이 미네랄을 채취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오버로드 역시 이번 시리즈에서는 상위 업그레이드 유닛인 오버씨어로 변태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공중. 생명체 200 100 100
가스소모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0 0 O 오버로드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방어력
오버시어(overseer) 없음 소형 없음 0


오버로드의 업그레이드 유닛인 저그의 오버시어는 오버로드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 이외에 다양한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일반 오버로드보다 더 많은 유닛을 공급할 수 있는 특수능력과 정지된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도 한다(오버시어가 되면 리서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 체인지링이라는 것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35 5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23 O 라바 스포닝 풀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저글링(Zergling) 일반. 지상공격 소형 5 1 0


저그의 로망인 저글링은 이번 스타2에서도 등장한다. 새롭게 추가된 능력은 WWI2007에서도 나왔었던 업그레이드 유닛인 베인링으로 변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 사기성을 인정받아 왔던 저글링의 아드레날린글렌즈 업그레이드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60 25 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10 B 저글링 배인링 네스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배인링(Baneling) 자폭. 지상공격 소형 40 / 건물 타격 시 190 2 0


배인링은 자신을 희생하여 무지막지한 공격력을 선사하는 유닛이다. 자신이 자폭을 하던, 상대방의 공격을 받아서 죽든지 간에 터지면서 공격력을 안겨 주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렇게 폭파를 하게 되면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게 되는데, 배인링의 스플래시 대미지의 특징은 중심을 제외하고 주위에는 대미지가 감소되어 들어가는 통상적인 스플래시 대미지가 아니라는 점이다. 즉, 배인링의 스플래시 대미지는 중심이든 주위든 똑같이 그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때문에 건물을 테러하는 데에, 그리고 모여있는 적들을 상대할 때 발군의 능력을 발휘한다. 만약, 널러피어의 안티 그라비티 스킬로 인해 공중에 있는 상황에서 죽는다면 그대로 공중공격 판정이 들어간다. 배인링의 천적 유닛은 자연스럽게 프로토스의 이모탈이 될 듯.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90 75 2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23 R 라바 로치 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로치(Roach)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10 3 0


‘바퀴벌레’로치는 저글링과 혼합하여 스타2에서 저그 유저들에게 애용될 유닛으로 손꼽히고 있다. 로치는 HP가 작지만 초당 15라는 놀라운 HP회복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저그가 하이브에 들어가면 이 로치의 HP회복능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리서치도 있다. 그러나 단점은 로치의 방어력은 저그의 지상유닛 업그레이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즉, 업그레이드를 해도 영원히 로치의 방어력은 ‘0’이라는 것이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생명체 200 15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0 C 라바 레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커럽터(Corruptor) 일반. 공중공격 중장갑 10 5 0


커럽터의 진가는 공격력에 있지 않다. 바로 타락(Corrupt)이라는 새로운 능력에 있는데, 대공유닛(기존에는 하늘에 있는 건물도 타락시키는 것이 가능했지만 유닛만으로 수정되었다)을 타락시키게 되면 일정시간 동안 행동 불능으로 만들게 된다. 공중 유닛 판명을 받는 모든 유닛을 커럽터는 타락시킬 수 있는데, 일정 대미지를 입힌 이후 타락 스킬을 시전할 수 있다. 단점이 있다면 대공전용 유닛을 만나면 어느 정도 약하다는 것이랄까.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생명체 120 10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M 라바 스파이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뮤탈리스크
(Mutalisk)
일반. 지상/공중 공격 소형 9~3~1
(쿠션 대미지)
3 0


여전히 이번 시리즈에서도 저그의 기본적인 대공 유닛으로 활약하게 될 뮤탈리스크. 디바우러가 현재로써는 없기 때문에 변태할 수 있는 유닛은 스웜 가디언 하나로 줄어들었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변동 사항은 없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80 10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23 H 라바 히드라리스크 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히드라리스크
(Hydralisk)
일반. 지상/
공중 공격
소형 지상 공격 시 13
(중장갑 유닛에게 +3),
공중 공격 시 12
(중장갑 유닛에게 +5)
6 0


히드라가 비싸졌다(뮤탈리스크와 가격이 같다니?). 또, 히드라를 만들기 위해 건설할 수 있는 히드라리스크 덴을 레어 이후 생산할 수 있게 바뀌었다. 특징이라는 러커로 변태를 할 수 있다는 것 정도랄까. 스타2에 오면서 더 쓸모없는 유닛이 된 듯.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125 25 7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L 히드라리스크 딥 워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러커(Lurkter)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20(일직선 다수공격) + 2 6 1


히드라가 비싸진 대신, 러커 변태가 싸짐으로써 공중 공격을 위한 히드라를 생산하지 않는 이상 히드라는 러커를 생산하기 위한 가교 역할을 ‘철저히’할 것으로 보인다. 버로우를 리서치 하지 않아도 버로우를 할 수 있다는 점, 버로우를 해야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전작과 동일하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스타2에서 러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히드라리스크 덴 이후 건설할 수 있는 딥 워렌이라는 건물을 지어야 가능하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생명체 200 100 100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G 뮤탈리스크 그레이터 스파이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스웜 가디언
(Swarm Guardian)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25 + 2 7 1


가디언이 ‘스웜’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더욱 강력해져서 돌아왔다. 바로 특수능력으로 이전 퀸이 가지고 있던 브루들링(Broodling)을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스웜 가디언의 브루들링은 패시브 스킬로, 퀸의 브루들링처럼 스킬을 거는 것이 아니라 공격을 하면 자연스럽게 공격을 당한 적 유닛의 주위에서 브루들링이 튀어나와 자동적으로 공격을 한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 ? ?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 W 라바 나이더스 네트워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나이더스 웜
(Nydus worm)
없음 중장갑 0 0 0


오버로드의 수송 리서치가 사라진 대신에 새롭게 등장한 저그의 수송유닛인 나이더스 웜. 원래는 인페스터를 생산하기 위한 건물 이름이었는데, 인페스터가 새로운 생산 체계를 갖춘 뒤 나이더스 웜은 신규 유닛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나이더스 웜은 지상 유닛이지만 우주 어디든 기어서 갈 수 있는 위대한 생명체다. 즉 스타2에서 지형지물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녀석이라는 이야기. 항간에는 255마리를 담을 수 있는 거대한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고 들리고 있는데, 실제로는 최대 12마리를 담을 수 있게 되어 있다. 현재로써는 그 이외에 능력은 불투명하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120 10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I 라바 인페스터 핏
공격방식 방어타입 방어력
인페스터(Infestor) 없음 소형 1


디파일러를 대체하는 유닛인데 의외로 가스를 적게 먹고 있다. 스타2의 저그를 기대하는 유저들에게 ‘상당히 못생긴 녀석’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는 인페스터는, 마법 지원 유닛답게 기존 디파일러가 가지고 있던 능력들과 새로운 특수 능력을 갖추고 있다. 마나를 100사용하여 스킬과 스플래시 대미지 이외에 원거리 공격에는 대미지를 받지 않게 하는 다크스웜을 비롯해, 플레이그의 발전 형태인 질병(Disease)도 인페스터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 중 하나다. 마나 150을 사용해 상대 적 유닛을 질병시키면 10초 간 초당 5%에 달하는 상대의 HP를 깎아내린다. 단, 플레이그와는 달리 상대를 죽일 수도 있다는 게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그 이름에 걸맞는 감염(Infest)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 능력은 테란과 프로토스의 건물들을 20초 동안 동작 불능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감염된 상태의 건물에서는 8기의 브루들링이 생산된다는 특징이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생명체 600 300 2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4 70 U 라바 울트라리스크
케이번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울트라리스크
(Ultralisk)
일반.지상공격 중장갑 20x2 / 건물 타격 시
25x2 +3
1 1


저그 최강의 유닛이자 진화의 집대성체인 울트라리스크. 스타2에서는 비싼 만큼 무식한 스탯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스타2에서 울트라리스크는 버로우가 가능하며, 스플래시 대미지를 보유한 카이저 블레이드로 상대를 공격하게 된다.
 
프로토스입니다.




파일런(Pylon)- 넥서스와 함께 프로토스의 가장 기본적인 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 파일런은 스타2에서도 사이오닉 필드이라는 독특한 범위를 가지고 있다. 프로토스의 넥서스와 어시뮬레이터를 제외한 모든 건물은 이 범위 안에서만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워프 또한 파일런의 범위 내에서만 허용된다. 인구 수 증가를 위한 건물이기도 한 파일런은 이번 스타2에서 7명의 인구수를 증가시킬 예정이다.

어시뮬레이터(Assimilator)- 프로브가 가스를 채취할 수 있도록 하는 일명 프로토스 ‘가스통’인 어뮬레이터는 세 종족 공통인 ‘배스핀 인스트렉터’, 즉 가스 분출소 탐사 기능을 가지고 있다.

넥서스(Nexus)- 프로토스의 메인 기지이며 일꾼인 프로브(Probe) 할 수 있는 넥서스. 미네랄을 400씩 소모하는 것과 인구 수 9명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전과 달라진 점은 마더십을 스타게이트가 아니라 넥서스에서 생산한다는 점이다.



포지(Forge)- 포톤 캐논을 지을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포지는 이번 스타2에서도 프로토스의 모든 지상병력의 업그레이드와 프로토스의 특징인 실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능을 하고 있다. 미네랄 소모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150.

포톤 캐논(Photon cannon)- 공격력 20, 사거리7에 디텍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토스의 대표적인 방어 타워인 포톤 캐논은 페이즈 캐논으로 바뀔 뻔(?) 했으나 이번에 다시 수정되었다. 가격은 동일하게 150. 그러나 이름이 달라지면서 기능도 바뀌게 되었다. 대표적으로는 디텍트 능력과 함께 에너지화, 텔레포트 기능이 있었는데 이 두 기능이 삭제되었다. 이전에는 캐논을 에너지 화 시켜서 자유롭게 이동을 시킬 수 있었고, 파일런의 사이오닉 필드 어디든 배치를 할 수 있었는데 포톤 캐논으로 수정되면서 텔레포트와 에너지화 능력이 모두 사라졌다. 말하자면 다운 그레이드가 된 느낌이라고나 할까. 향후 페이즈 캐논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기능이라든가 텔레포트 기능이 다시 생길 가능성은 미지수.

게이트웨이(Gateway)- 프로토스의 모든 지상병력을 생산(프로브를 지상병력으로 친다면 프로브는 제외라고 하겠다)하는 건물인 게이트웨이. 질럿과 널러피어, 이모탈, 하이템플러와 다크템플러를 생산할 수 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은 스테이시스 오브(stasis orb) 라는 이름을 널러피어가 대신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템플러’라고만 되어 있던 하이템플러 다시 그 이름을 되찾았다는 점이다. 게이트웨이는 워프게이트로 변형이 가능하다.



워프게이트(WarpGate)- 기본적인 기능은 게이트웨이와 같다. 워프게이트로 변형되어서 달라지는 점이라면 게이트웨이에서 생산되는 유닛들을 사이오닉 망이 있는 곳으로 워프시킨다는 점이다. 즉, 생산과 즉시 지정한 곳으로 워프를 시킨다는 점이다. 이런 사기적인 능력 때문에 워프게이트의 유닛 생산에 제약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한 번 유닛을 생산하면 30초 동안 쿨타임을 가진다는 점이다. 이것으로 인해 워프게이트는 기본적으로 유닛의 예약생산이 불가능하다.

싸이버네틱스코어(Cybernetics Core)- 드라군을 생산하기 위한 역할과 드라군의 사정거리 업그레이드, 그리고 프로토스 공중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관장했던, 그리고 2차 건물로 넘어가기 위한 가교 역할을 했던 싸이버네틱스코어는 이번 스타2에서 또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 여전히 프로토스의 공중유닛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데 반해, 드라군의 사정거리 업그레이드 대신 게이트웨이를 워프게이트로 변형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이곳에서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대신일까, 미네랄 소모가 이전보다 50깎인 150으로 등장하고 있다.

로보틱스 퍼실리티(Robotic Facility)- 로보틱스 퍼실리티는 이전 위성 분광기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수정된 버전에서는 로보틱스 퍼실리티라는 이름과 함께 위성 분광기는 기본 유닛으로, 그리고 기존의 로보틱스가 관장하고 있었던 능력인 옵저버와 ‘거신’이라고 불리는 콜로서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프로토스 유저들의 희로애락을 함께했던 바보 리버는 아쉽게도 삭제).



널 서킷(Null circuit)- 이전 로보틱스 서포트베이(Robotics support bay)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던 널 서킷은 ‘거신’콜로서스를 생산할 수 있는 건물로 그 기능이 바뀌었다. 원래 널 서킷은 옵저버를 생산할 수 있었던, 현재 옵저버터리의 이름이었다.

옵저버터리(Observatory)- 널 서킷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던 옵저버터리는 예전처럼 옵저버를 생산할 수 있는 건물로 그 기능이 확정되었다. 옵저버의 스피드와 시야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능력은 여전히 존재.

트와이라이트 카운실(Twilight Council)- 말하자면 이전 스타1에서의 시터들 오브 아둔의 기능(질럿의 스피드 업그레이드)과 함께 스토커와 이모탈을 생산할 수 있게 하는 기능까지 하고 있다.

템플러 어카이브(Templar Archive)- 프로토스의 하이 템플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템플러 어카이브는 이전 스타1에서처럼 템플러계열의 업그레이드들을 관장하고 있다.

다크 오블리스크(Dark obelisk)- 템플러 어카이브를 지으면 게이트웨이에서 다크템플러를 생산할 수 있었던 이전과 달리 스타2에서는 다크 오블리스크를 지어야 다크템플러를 생산할 수 있다. 현재로써는 아무런 업그레이드 기능은 없다. 가격은 미네랄 150에 가스 100. 다크템플러가 기존처럼 미네랄 소모 125에 가스 100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예전처럼 패스트 다크템플러같은 전략은 사라지지 않을까.



스타게이트(Stargate)- 프로토스의 공중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스타게이트는 마더십이 넥서스로 이사(?)갔다는 것 이외에 변경점은 없다. 피닉스와 워프 레이를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캐리어도 여전히 이곳에서 생산된다.

플릿비콘(Fleet Beacon)- 캐리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과 피닉스의 업그레이드 등을 관장하는 플릿비콘. 예전 시리즈와 달라진 점은 캐리어의 인터셉터 업그레이드가 없어졌다는 점이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메카닉 20 20 5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20 E 넥서스 넥서스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프로브(Probe) 일반. 지상공격 소형 5 1.5 0


프로토스의 일꾼 유닛. 자원 채취를 할 수 있으며 건설을 할 수 있는데, 예전과 마찬가지로 워프를 시킨 뒤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프로브 단 한 기만 있어도 수십 개의 건물을 워프시킬 수 있는 것은 예전과 동일한 부분. 다른 점은 이미 널리 알려졌다시피 단축키가 P에서 E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생명체 100 60 10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Z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게이트웨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질럿(Zealot) 일반. 지상공격 소형 16 1 1


프로토스 유저들의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질럿. WWI2007시연 동영상에서 공개가 되었듯 돌격이라는 특수 능력이 생겼다. 공격해야 하는 대상에 천천히 다가가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달려들어 공격을 하는 돌격 능력으로 원거리 공격 유닛들에게 대항할 수 있게 되었다. 돌격 능력 시전 후 일정 시간 쿨다운이 존재하며, 스피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120 60 125 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S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싸이버네틱스코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스토커(Stake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18-7 / 중장갑
유닛 상대 시 16-14
(2번의 공격이
들어감)
6 0


원거리 지원유닛인 스토커는 두 번의 공격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중장갑을 두르고 있는 유닛에 더욱 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블링크(Blink)라는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야 내 짧은 거리를 텔레포트할 수 있는 이 능력은 상대에게 소리 없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안개 등으로 시야가 가려진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시전 후 쿨다운이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 ? 50 100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O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싸이버네틱스코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널러피어(Nullifier) 일반. 지상공격 소형 6 5 1


프로토스의 새로운 마법 지원 유닛인 널러피어는 공격력 자체는 별 볼일 없다는 점에서 이전 아비터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특수능력은 모두 3가지. 포스 필드(Force Field), 안티 그라비티(Anti-Gravity), 공허(Null Void)로, 먼저 포스 필드의 경우 범위는 2x2정도로 작지만 포스 필드라는 일종의 가상의 벽을 만든다. 이 포스 필드가 있는 곳으로는 유닛들의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진출을 방해하는 등 전략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스테이시스 필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포스 필드 안에 갇히는 적들도 있다.



안티 그라비티의 경우에는 15초 간 건물과 유닛을 하늘 위로 띄우는 특수기다. 이 범위 안에 들어간 유닛은 공중 유닛 판정을 받게 되며, 컨트롤이 불가능해진다. 광역스킬이며, 시전 중 다른 행동을 하면 곧바로 취소가 된다. 마지막으로 ‘공허’는 널러피어의 일정 반경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스킬의 시전이 되지 않는다. 클로킹 해지, 저그의 버로우 탐지도 가능한 특성도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150 150 175 75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3 50 I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트왈라잇 컨실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이모탈(Immortal)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18 5 0


이상하게도 스토커보다는 ‘드라군’취급을 받고 있는 이모탈(설정이 드라군에 대포 2개를 장착한 것이니 그럴만도 하다)은 프로토스의 신생 방어 탱커유닛이다. 2방이 연속으로 들어가는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지만 무엇보다 특수 능력인 강화 보호막(Hardened Shield)이 이 이모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강화 보호막은 대미지 40이 넘어가는 공격들은 10이상의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말하자면 테란의 핵이 떨어져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실드가 남아 있을 때 발동되는 이 강화 보호막 덕택에 강력한 적의 공격에 대항하는 유닛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약한 공격에는 상당히 방어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유닛 타입 HP SP M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40 40 200 50 1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H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템플러 어카이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하이템플러
(High Templar)
없음 소형 0 0 0


물론 예전에도 방어력이라든가 HP등이 약했던 것은 사실이었지만 스타2에 와서는 거의 프로브 2마리를 합친 수준으로 바뀌었다(가스는 150인 주제에). 그러나 마법 공격들은 여전히 강력해 프로토스에게 있어서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될 마법 지원 유닛 중 하나다.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사이오닉 스톰(Psionic Storm)은 스타1보다 범위가 줄어든 것으로 보이고 있지만 총 150의 대미지를 상대에게 주며, 시전 마나가 줄어 든 홀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존재한다. 여전히 하이템플러 2기가 있으면 아칸으로 합체할 수 있는 것은 똑같지만, 스타2에서는 하이템플러 1기와 다크템플러 1기의 조합으로도 아칸 생성이 가능하다. 카다린 아뮬렛이라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하이템플러의 최대 마나량을 250까지 늘릴 수 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미네랄 150에 가스 150.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 생명체 40 80 125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2 D 게이트웨이 /
워프게이트
다크 오블리스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다크템플러
(Dark Templar)
일반. 지상공격 소형 43 1 1


기본적으로 클로킹 능력과 엄청난 단일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다크템플러. 기존과 다른 점이라면 하이템플러와의 융합을 통해 아칸으로 합체할 수 있다는 것 정도랄까. 다크템플러끼리의 융합을 통해 등장했던 다크아칸은 스타2에 등장하지 않는다.




유닛타입 HP SP M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지상.에너지체 10 350 200 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4 17 R 템플러들의 합체 없음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아칸(Archon)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소형 25 (스플래시) + 3 3 0


원래는 트와이라이트 아콘이었던 이름이 전작대로 아콘으로 변경되었다. 다크아콘이 없어지고 대미지가 줄어든 대신 공격 유닛이었던 아콘에 특수 능력이 생겼는데, 기존 다크아콘의 능력 중 하나였던 피드백(Feedback)이 그것이다. 새롭게 등장한 특수 능력은 압도적인 힘(Power Overwhelming)이다. 템플러들이 합체를 완료했을 때 생기는 파장으로 주위에 있는 상대 유닛들에게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를 준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00 40 20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50 P 로보틱스 퍼실리티 로보틱스 퍼실리티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위성 분광기
(Phase prism)
없음 중장갑 없음 없음 0


기존의 셔틀의 능력을 계승한 위성 분광기는 셔틀에 비해 다양한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먼저 프리즘 모드(Prism Mode)라는 것이 있는데, 이 프리즘 모드를 시전하면 위성 분광기가 파일런으로 변신하여 사이오닉 필드를 펼치게 된다. 즉 움직이는 파일런이 될 수 있다는 것. 당연히 위성 분광기는 ‘파일런 화’했을 때는 움직일 수 없다. 이 프리즘 모드로 인해 프로토스는 파일런이 파괴되어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는 건물들의 제 기능을 하게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전략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아버지뻘 되는 셔틀의 기본적인 능력이었던 수송 능력(수송을 했을 때 프리즘 모드의 시전은 불가능하다)과 이동 속도 증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20 40 25 7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33 O 로보틱스 퍼실리티 옵저버터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옵저버(Observer) 없음 소형 없음 없음 0


프로토스의 유일무이한 디텍트 유닛인 옵저버. 특수 보조기능 유닛답게 기본적으로 디텍트 능력과 클로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옵저버터리에서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 소모 가스 소모
지상. 메카닉 300 150 300 2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6 75 C 로보틱스 퍼실리티 널 서킷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콜로서스(Colossus) 일반. 지상 공격 중장갑 144 7 1 + 2


‘거신’콜로서스는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걸맞게 웬만한 벽은 그대로 넘어다니는 특성도 있다. 톰 크루즈 주연의 영화 ‘우주전쟁’에서 나온 외계 생명체와 비슷하다고나 할까. 이런 특성과 함께 엄청난 공격력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100이 넘어가는 공격력을 하나에 집중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로로 지나가는 스플래시 대미지를 주는 레이저 빔 공격을 한다. 즉 144라는 대미지가 그 스플래시 대미지로 나누어져서 공격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특수능력과 유닛 업그레이드도 있다. 널 플럭스 제네레이터(Null Flux Generator)라는 업그레이드는 콜로서스의 최대 실드를 250까지 늘리는 업그레이드이며, 헤비 실드(Heavy Shield)라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대의 강력한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실드 강화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다. 다만 거신의 치명적인 약점은 키가 너무 큰 나머지 공중판정 공격들도 모두 받는다는 것이다. 미사일 터렛 등 공중 유닛에게만 반응하는 방어 타워들의 공격들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공중과 지상 모두 공격할 수 있는 유닛들에게는 더 큰 대미지를 받는다. WWI 2007에서 공개되었던 콜로서스의 무차별 빔 난사는 없어지고 좌우로 한 번씩 스플래시 빔을 공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20 60 150 100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45 P 스타게이트 스타게이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피닉스(Phoenix) 일반. 공중 공격 소형 10 / 중장갑
유닛 상대 시 14
4 0


커세어와 스카웃의 장점을 합쳐 놓은 듯한 모습을 보였던 피닉스는 완벽히 커세어의 대체 유닛이 된 듯한 느낌이다. 중장갑 유닛 상대 시 더 대미지가 늘어나는 피닉스는 파워 오버로드(Power Overload)라는 특수 능력이 있다. 자신을 과부화시켜 최대 6기 까지 해당 피닉스의 주위에 있는 적 공중 유닛들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특수 능력인 파워 오버로드는 그러나 사용 후 한 동안 쿨다운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유닛 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140 60 250 150
인구 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3 60 W 스타게이트 스타게이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워프 레이
(Warp ray)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4(특수 가중치 있음) 7 0


워프 레이는 특수한 능력은 없지만 상당히 빠른 연사 속도로 공격을 하면 할수록 최대 2번 까지 데미지가 4씩 늘어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전작의 커세어와 버금갈 정도로 빠른 연사 속도를 가지고 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300 150 350 4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8 120 C 스타게이트 플릿 비콘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캐리어(Corrie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5(인터셉터 한 기당) 8 5


전작보다 더욱 럭셔리해진 모습과 함께 등장한 캐리어. 전작처럼 플릿 비콘에서 인터셉터의 숫자를 업그레이드하는 기능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인터셉터 7기를 탑재하고 등장하게 됐다(그래서 가스를 저렇게 많이 섭취하는 것일까?). 인터셉터 한 기 당 미네랄 가격은 25이며, 전작처럼 각각의 HP와 SP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캐리어의 새로운 능력이었던 에스코트 능력은 사라졌다. 원래 공습 전투기인 에스코트를 최대 4기까지 생산해 45초 동안 공격을 하게 만들었던 이 능력은 캐리어의 인터셉터 증가 업그레이드를 대신할 것으로 보였으나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삭제되었다.

유닛타입 HP SP 미네랄소모 가스 소모
공중. 메카닉 400 250 300 5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8 140 m 넥서스 플릿 비콘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마더십
(Mothership)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중장갑 40 7 4


스타2의 프로토스의 궁극의 유닛으로 인정받은 마더십. 그러나 버전이 완성화 되면 완성화 될수록 그 능력은 하향되고 대신 1기만 생산할 수 있었던 단점이 없어지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는 것 같다.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전작의 리버보다 더 느리다) 체력이 증가했다.

일단 기존과 다른 점은 몇 가지 스킬이 없어졌다는 점. WWI 2007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였던 블랙홀 스킬인 보르톡스(Vortox)는 싱글 플레이에서만 가능하도록 바뀌었고 실질적으로 멀티 플레이나 배틀넷 플레이에서는 시전이 불가능 해 졌다. 이와 함께 에너지를 사용하는 아군 유닛의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마나 흡수, 아군의 마법 유닛에게 마법을 전달할 수 있는 마나 전달 능력도 없어졌다.



그러나 이런 기능들이 없어지는 대신 프로토스는 이제 마더십을 2기 이상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그러나 보르톡스가 사라지면서 압도적인 강함은 없어졌다고 볼 수 있다). 8초간 작은 막을 생성해 적의 공격 대미지를 줄이거나 상대 유닛들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는 시간 폭탄(Time Bomb), 마더십 근처에 있는 유닛들과 건물을 클로킹시키게 하는, 기존의 아비터에게 있었던 클록 필드(Cloak Field), 그리고 마더십의 중앙 부분에서 지상을 향해 15초 간 강한 레이저 광선을 발사하면서 일반 공격까지 가능한 행성 분열기 (Planet Cracker) 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그 이름답게 수송능력 역시 건재하다.

또, 추가된 기능도 있다. 바로 아비터의 스킬이었던 리콜이다. 정식 명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리콜과 비슷한 방식으로 아군 유닛들을 워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함이 고립되어 적들의 공격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테란입니다.




 


리파이너리(Refinery)- 가스통. 전 종족 공통적인 특수능력인 ‘배스핀 인스트렉터’, 즉 가스 분출소 탐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서플라이 디포트(Supply depot)- 테란의 보급창고인 서플라이 디포트. 전작에서 상대의 진입을 막다가 부서지고, 모아서 지어놓은 곳에 리버가 떨어져 한 번에 4개의 서플라이가 날아가 인구수가 막히는 등 수모를 당했던 테란에게 서플라이의 파괴를 방지할 수 있는 엄폐(Lower)라는 특수 능력이 생겼다. WWI 2007의 시연 동영상에서도 등장했었던 이 기능은 공중부양 능력이 없는 서플라이를 땅으로 감출 수 있는 특수 기능이다. 물론, 언제든 다시 지상 위로 복귀시킬 수 있다. 인구 수 지원은 8명.



커맨드센터(Command center)- 테란의 중앙 지휘 기지인 커맨드센터. 일꾼인 SCV를 생산할 수 있는 곳이다. 공중부양 능력이 있다는 전작과의 공통점을 배제한 뒤의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SCV들을 수송할 수 있다는 점이다. 건물 내에 최대 5기의 SCV를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 이후 테크 건물에 따라 서벨리언스 스테이션과 플라네터리 포트리스로 변형이 가능하다.

서벨리언스 스테이션(Surveillance station)- 서벨리언스 스테이션, 말하자면 정찰 기지다. 이전 스캔을 대체하는 커맨드센터의 변형 형태로, 스킨 스윕(Scanner Sweep)이라는 특수 능력을 바탕으로 플레이어가 선택한 일정 범위의 시야를 밝히게 한다. 디텍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말하자면 스캔이라고 보면 되겠다.

플라네터리 포트리스(Planetary fotress)- 커맨드센터의 방어/공격형 형태. 말하자면 행성 요새다. 적 지상 유닛들을 공격할 수 있는 형태로, 일반적인 지상 공격을 가한다.

엔지니어링 베이(Engineering bay)- 테란 보병유닛의 업그레이드와 다수의 테크 건물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엔지니어링 베이는 전작과 달리 공중부양 능력이 없어졌다.

미사일 터렛(Missile turret)- 상대의 대공 유닛에 대한 견제와 디텍트 기능을 하는 미사일 터렛은 여전히 존재. 연사 속도가 빠른 것 역시 마찬가지다.



레이더 타워(Rader tower)- 엔지니어링 베이가 지어짐으로써 건축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신규 건물인 레이더 타워는 긴 레이더 장막을 형성해 아군의 시야를 밝혀주는 역할을 한다. 레이더 망 안에 적 유닛에 존재를 보여주며, 디텍트 역할도 해서 은폐 중인 적 유닛의 발견도 할 수 있다.

배럭스(Barracks)- 마린, 마라우더, 고스트, 리퍼로 이어지는 테란의 보병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배럭스는 공중 부양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달라진 점은 상황에 따라 팩토리처럼 애드 온(ADD-On)을 통해 테크 랩이나 리액터를 달 수 있다는 점이다.

벙커(Bunker)- 테란의 보병 유닛들이 들어가 방어를 할 수 있는 벙커는 여러 추가 기능이 생겼다. 먼저 벙커 안에 들어가는 유닛들은 공통적으로 사거리가 1씩 증가하게 된다. 또, 벙커 안에 들어가 있는 유닛들의 추가기능(예를 들면 스팀팩)을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다. 물론, 벙커 안에 들어가서 핵을 발사할 수도 있다.

고스트 아카데미(Ghost Academy)- 파이어뱃과 매딕, 고스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만든 건물인 아카데미가 사라지고 고스트 아카데미가 생겼다. 물론, 고스트의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고스트를 배럭스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만드는 테크 건물이다.



팩토리(Factory)- 자칼, 시즈탱크, 토르 등 테란의 최고 지상 유닛인 메카닉 병력 생산을 관장하는 팩토리. 바이킹이 스타포트로 이사(?)를 가는 동시에 자칼의 생산이 가능해졌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공중부양 능력과 애드 온(ADD-On) 기능이 있다.

아머리(Armory)- 테란의 팩토리 유닛들과 스타포트 유닛들의 업그레이드를 관장하고 있었던 아머리는 여전히 건재하다. 이번 스타2에서 아머리는 공중부양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메크 해븐(Merc Haven)- 이전 배럭스에서 리퍼를 생산하기 위한 테크 건물이었던 메크 해븐은 팩토리 관련 테크 건물로 바뀌었다.

테크 랩(Tech Lab)- 배럭스와 팩토리, 스타포트의 애드 온 건물 중 하나인 테크 랩은 각각 애드 온 된 건물의 유닛들에 관련된 고급 업그레이드와 리서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리액터(Reactor)- 테크 랩과 마찬가지로 배럭스, 팩토리, 스타포트의 애드 온 건물인 리액터는 각 건물에서 생산되는 유닛들을 한 번에 두기 씩 생산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테크 랩보다 조금 비싸다(테크 랩 50, 50 / 리액터 75, 75).

스타포트(Starport)- 테란의 공중유닛 생산을 할 수 있는 건물인 스타포트. 바이킹과 메딕박 드랍십, 노매드, 밴시, 배틀크루저 등 상당히 많아진 테란의 공중유닛들의 생산을 모두 관장한다. 애드 온 기능과 공중부양 기능이 있으며, 다수의 고위 유닛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딥 스페이스 릴레이로 변형을 해야 한다.



딥 스페이스 릴레이(Deep space relay)- 기존 스타베이스로 불렸던 딥 스페이스 릴레이는 노매드, 밴시, 배틀크루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스타포트를 변형시켜야 하는 스타포트의 최종 형태다. 스타베이스의 경우, 마나를 사용하여 선택된 유닛의 HP, 혹은 MP를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딥 스페이스 릴레이 역시 이 능력이 있는지는 미지수. 이 외에도 배틀크루저 등 테란의 하이테크 공중유닛들의 리서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메카닉 60 5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30 S 커맨드 센터 /
서벨리언스 스테이션 /
플라네터리 포트리스
커맨드 센터 /
서벨리언스 스테이션 /
플라네터리 포트리스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SCV 일반.
지상공격
소형 5 1 0


‘사기적 일꾼 유닛’인 SCV의 HP는 스타2에서도 프로브나 드론을 압도하는 60이라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가스와 미네랄을 채취할 수 있는 기능과 테란의 모든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건설 능력, 그리고 테란의 메카닉 유닛들과 건물들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수리 능력도 건재하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40 50 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20 M 배럭스 배럭스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마린(Marine)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소형 6 4 0


테란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 유닛인 마린. ‘드디어 때가 왔군’이라며 스타크래프트 팬들을 열광시켰던 범죄자 해병이 다시 돌아왔다. 이번 스타2에서도 ‘마약’이라고 불린 스팀팩과 사거리 업그레이드인 U-238(사거리 1향상) 능력은 건재하다. 스타2에서 추가된 능력은 컴뱃 실드 (Combat Shield).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마린은 최대 체력을 55까지 늘리게 된다. 저그 유저들에게는 정말로 좋지 않은 소식이 될 듯.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80 150 50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D 배럭스 테크 랩이 애드온 된
테란 배럭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마라우더
(Maraude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소형 6 / 10 (중장갑
유닛 상대시)
6 0


약탈병, 살인자 등으로 불리는 마라우더는 마린과의 조합으로 더욱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마라우더 역시 스팀 팩을 사용할 수 있는, 말하자면 전작의 파이어뱃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화염방사기 사용과 함께 적들의 이동속도와 공격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는 수류탄 투척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마린에 비해 턱없이 비싸다는 것.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70 200 10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3 G 테란 배럭스 고스트
아카데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고스트(Ghost)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소형 6 / 18
(소형 유닛 공격 시)
7 0


핵을 발사하는 저격수 고스트. 이번 스타2에서는 사이언스 배슬의 특수 기능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클로킹과 핵미사일 발사 능력(핵의 대미지는 800이다)은 기본적인 고스트의 능력. 마린을 최대 6기 까지 태울 수 있는 드랍 팟(Drop Pod) 기능은 사라졌지만 대신 일정 시간 딜레이 후 생명체 유닛에게 150의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저격 기능이 있다. 또 마린처럼 최대 체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리서치가 있으며, 적의 마나와 프로토스의 실드를 0으로 만들 수 있는 EMP쇼크웨이브를 발사할 수 있다(락다운이 없어진 대신인 듯). 또, 고스트 자신의 근처에 있는 마나를 보유하고 있는 유닛들을 탐지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여러 모로 다재다능해 진 고스트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생명체 45 50 2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25 R 배럭스 메크 해븐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리퍼(Reaper) 일반. 지상공격 소형 8 4 0


‘강습병’리퍼. 배럭스에서 생산되는 테란의 게릴라 유닛이다. 언덕에 상관없이 지형을 자유자제로 넘을 수 있는 리퍼는 공격력과 사거리가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지만 D-8 폭탄(D-8 Charges), 즉 마인을 매설할 수 있는 특수 능력이 있다. 다만, 기존 벌처의 마인과는 달리 이 폭탄은 매설할 수는 있지만 상대가 볼 수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메카닉 75 ? ?
인구소모 생산장소 필요건물
2 팩토리 팩토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자칼(Jackal) 일반. 지상공격 중형 10 4 0


벌처를 대신하는 유닛인 자칼이 바이킹이 스타포트로 이사를 감으로써 다시 등장했다. 마인 매설 능력은 없지만 중장갑을 두르고 있는 유닛을 상대로 추가 5공격과 일직선상으로 다수의 공격을 할 수 있게 공격 형태가 바뀌어 상당히 유용한 유닛으로 사용될 듯. 벌처처럼 스피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는 불투명하다. 현재까지 밝혀진 자칼의 특수 능력은 백발백중. 화염 방사형 공격을 할 수 있는 자칼은 다수의 스플래시 대미지를 담고 있는 이 공격을 완벽하게 적중시킬 수 있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메카닉 150 100 125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3 50 T 팩토리 테크 랩이
애드온 된 팩토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시즈 탱크
(Siege tank)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15+3 /시즈모드 시
스플래시 50+3
7/시즈모드 13 1


원래 크루시오 시즈탱크(Crucio Siege Tank) 라는 이름으로 등장해 돌격 모드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시즈 탱크가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돌격 모드와 시즈 모드로 변형이 가능했던 이전 버전과는 달리 현재는 시즈탱크 본연의 모습과는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메카닉 300 200 250 200
인구소모 생산장소 필요건물
6 팩토리 테크 랩이
애드온 된 팩토리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토르(Thor) 일반. 지상 /
공중 공격
/td>
중장갑 27 x 2 6 1


이전 SCV가 직접 만든 유닛이었던 토르는 팩토리 생산 체제로 바뀌었다. 특히 스플래시 대미지를 가지고 있는 대공 미사일 공격을 통해 대공 방어에 큰 도움을 준다. 다만 기존 강력했던 250mm캐논과 사이오닉 스톰 이상의 위력을 지닌 폭격 공격이 삭제되면서 유저들에게 ‘바보된 유닛’으로 불리고 있다(항간엔 250mm캐논은 일시 삭제된 것 같다고 언급되고 있다). 체력이 150이하로 떨어지면 움직일 수 없는 ‘반파’는 여전히 있지만, 자체 복원(Mechanical Rebirth) 기능이 추가되었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지상/ 공중. 메카닉 125 100 5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35 V 스타포트 스타포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바이킹(Viking) 일반. 지상/공중 공격 중장갑 지상 공격 시 8x2 /
공중 공격 시 9x2
5 0


설정상 ‘골리앗의 바보스러움과 대공능력 방어의 한계 때문에 만들어진 유닛’으로 나와 있는 바이킹은 모드 변환을 통해 지상 형태와 전투기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전투기 형태 되었을 경우에는 (당연하게도)공중 유닛 판정을 받게 되며, 대공을 공격했을 때의 능력이 훨씬 뛰어나다.

유닛타입 H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메카닉 120 100 100
인구소모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1 M 스타포트 스타포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방어력
메딕박 드랍십
(Medivac dropship)
없음 중장갑 0


드랍십과 메딕의 자리를 대체하는 메딕박 드랍십. 때문에 전작처럼 메딕과 마린의 조합을 이루려면 상당한 테크를 타야 한다는 단점이 생겼다. 그러나 메딕박 드랍십은 그 만큼 상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일단 수송 능력이 있으며(스타2에서는 타고 내리는 모션이 있기 때문에 드랍을 하는 속도가 전작에 비해 느리다), 메딕의 대체 유닛답게 힐을 사용해 드랍십 근처에 있는 테란의 보병유닛들을 치료할 수 있다. 한 번에 한 기씩 치료를 할 수 있다.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메카닉 140 200 75 150
인구소모 생산장소 필요건물
2 스타포트 테크 랩이 애드온 된 스타포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방어력
노매드(Normed) 없음 ? ?


노매드는 사이언스 배슬을 대체하기 위해 등장한 유닛이다(아쉽게도 이레데잇은 없다). 일단 기본적으로 디텍트 능력이 있으며, 자동 포탑(Auto Terret)이 이 노매드의 엄청난 능력을 대변해주고 있는 특수기다. 노매드는 지상에 적에게 자동으로 공격을 할 수 있는 자동 포탑을 생성시킬 수 있는데, 이 위력이 시즈탱크의 일반 모드와 버금갈 정도로 엄청난 위력을 지니고 있다. 연사력도 있기 때문에 노매드는 테란의 강력한 화력을 서포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가스와 리서치가 필요하지만 스파이더 마인(Spider Mine)을 심을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메카닉 120 200 150 1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2 50 E 스타포트 테크 랩이 애드온 된
스타포트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밴시(Banshee) 일반. 지상공격 중장갑 6x5 5 1


레이스를 대체하는 유닛.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지상에 스플래시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나왔었지만 현재는 하나를 조준사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클로킹 기능이 있으며, 공중 유닛이라고는 믿을 수 없게도 대공 공격을 할 수가 없다.

유닛타입 HP MP 미네랄소모 가스소모
공중. 메카닉 450 200 400 300
인구소모 빌드타임 단축키 생산장소 필요건물
6 110 B 스타포트 테크 랩이 애드온 된
스타포트 or 딥 스페이스 릴레이
공격방식 방어타입 공격력 사거리 방어력
배틀크루저
(Battlecruiser)
일반. 지상/
공중 공격
중장갑 8 x 8 6 3


‘날아다니는 건물’, ‘날아다니는 요새’, 테란의 최종병기인 배틀크루저. 타겟을 변경하고 몇 초간 지상 유닛에게 강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공격인 플라즈마 어뢰(Plasma Torpedoes)는 삭제되었지만 기존의 야마토 캐논포(Yamato Cannon- 260의 대미지)와 공대공 광역 공격인 미사일 베라지(Missile Barrage)는 건재하다. 플라즈마 어뢰가 있을 때 개개의 배틀크루저가 개별적으로 야마토 캐논포나 플라즈마 어뢰 중 하나를 선택해 각각 미네랄 50, 가스 50을 들여 리서치를 할 수 있었는데(건물에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아니었으며, 두 개를 모두 할 수는 없었다) 플라즈마 어뢰가 삭제된 이후 어떤 식으로 리서치가 변경되었는지는 불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