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부품 정보

메인보드 호환

반응형

어떤 모델이 어떤 메인보드와 호환이 잘 되나요?" 이런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입니다. 제가 물어보자 하는 것은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해
훌륭한 답변을 해 주시는 분들은 어떤 자료나 어떤 싸이트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그래픽카드나 사운드카드
그리고 cpu가 어느 속도까지 지원이 되는지, 그리고 각기 부품끼리의
호환이 잘 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어떻게 판별하는 것인지 그 방법에
대해서 질문 드리는 겁니다.
===============================================================================

 

저도 처음 컴퓨터를 조립하려고 마음먹었을때 님과 똑같은 고민을했었네요^^

일단 꼽사리 질문 대답부터 해드리죠..
컴퓨터 뿐만 아니라 모든 가전제품은(전열기구 제외) 제품을 동작시킬때 즉 켤때 가장 많은 전기가 소모됩니다. 물론 컴퓨터 구성 부품 중 모니터가 가장 전력소모가 심하지만 본체를 기준으로했을때는 켤때 입니다. 때문에 밤에 파일을 다운받으면서 컴퓨터를 켜놓고 잔다. 이거 모니터 전원만 꺼놓으면 사실 전기세 얼마 안나옵니다. 오히려 낮에 몇시간 컴퓨터하는게 이거보다 전기세가 많이 들죠..

그리고 처음 질문에 대해 제 경우를 예를들어 말씀해드리죠..
컴퓨터를 조립하려면 부품부터 사야하는데 가장 먼저 궁금한게 어떤 부품을 주로 쓰는지와 가격이었습니다. 어떤 부품을 주로쓰는지는 다나와 라는 사이트(아실껍니다.)와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서 알았죠..

요새 어떤 제품을 주로 쓴다라는걸 알게되니까 이 제품들을 조립하면 궁합이 맞을까? 이게 고민되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공대출신이라 스펙, 즉 사양을 보는데 익숙했습니다. 다나와 사이트에서 제품 소개를 보면 사양이 나와있습니다.
복잡하죠.. AGP가 몇배속이네 시스템버스가 몇 mhrz 네 IDE는 몇개까지 지원되네~ 등등.. 어떤 제품이 잘나가는지는알겠는데 제품 스펙을 보니 단어를 못알아듣겠더군요.. 그럴때마다 네이버 지식인 검색했습니다. 이렇게 좀 하니까 다나와 사이트에 제품 사양 써놓은거 이게 좋은건지는 몰겠지만 무슨말하는지는 알아먹었습니다. 이제 궁합이 문제더군요..

궁합에서 제일처음 신경써야할건 CPU와 메인보드입니다. CPU 핀수하고 메인보드 소켓사이즈하고 안맞으면 애초에 조립하지도 못하겠죠? 요즘 잘나간다는 제품들이 몇개있는데 다나와에서 스펙부분을보고 일단 맞춰봤습니다. 그래보니
아 이 CPU 는 이 보드에서 쓸수있겠구나.. 알겠더군요.. 근데 소켓이 맞는 보드도 한두개가 아니죠~~ 뭘 선택해야하나? 사람따라 추천하는 보드도 틀립니다.

네이버 지식인과 하드웨어 동호회 사이트같은데를(파코즈가 유명하죠. AMD 전문이긴하지만... 저도 AMD를 좋아해서.ㅋ) 참조했습니다. 결론은 이 컴퓨터를 어떤 목적으로 쓸지에 따라서 부품이 틀려지더군요.. 부품의 기본은 마더보드..

예를들어서 오버클러킹용으로 쓸꺼면 어떤보드가 설정하기 편리하게 되어있고
오버클러킹같은거 안하고 오래쓰고싶으면 안정성이 좋은 어떤 보드가 좋고..
이런 정보들은 네이버 지식인, 블로그, 파코즈 이런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을 정하고 CPU 랑 메인보드 선택하셨다면 반은 다한겁니다. 그담이 램하고 하드 파워입니다.

이것도 초보자는 뭐가 좋은지 고르기 힘들죠.. 특히 램은 램의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이해하셔야지 궁합이니 램 오버클러킹이니 이런 설명이 나온글을 봤을때 이해가 됩니다. 간단하게 지식인에 램의 동작원리 이렇게 검색하셔서 한번 읽어보심됩니다. 그럼 하드웨어 전문 사이트에서 램 동작시 싱글이니 듀얼이니 램 오버클러킹이니 RAS니 CAS 니 이런말 이해가 되실겁니다.
하드디스크는 방식이 IDE 방식과 SATA 방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IDE를 쓰고 SATA는 차세대 방식으로 속도가 좀 더 빠릅니다. 알고있어야할건 버퍼용량이죠..
하드에서 램으로 정보를 보내줄때 잠깐 대기시켜놓는곳이 버퍼입니다. 용량이 클수록 많은 양을 한꺼번에 보냅니다. 같은 160G 하드인데 좀더 비싼게있습니다.
버퍼 용량이 커서그래요... 돈좀 주더라도 버퍼 용량 큰거사세요~

그리고 그래피카드.. 일단 이것도 방식이 두가지입니다. AGP와 PCI-EXPRESS방식
네이버에 검색하세요.. AGP라고..먼저 기본개념이해가 중요합니다.
메인보드 스펙에보면 이 제품은 AGP지원이다 PCI 지원이다 다 나와있죠..
그리고 ATI와 NVIDIA 이 두가지 회사에서 그래픽카드 칩셋을 만듭니다.
칩셋이 뭐냐구요? 찾아보세요... 이 칩셋을 조립업체에서 조립해서 판매하는겁니다. 예를들어 ATI Radeon 9550 SaintTop이라면 칩셋이 Radeon 9550이고 조립은 세인트탑이라는 회사에서 했다 이말이죠.. 조립업체마다 동작 스피드, 메모리 용량, I/O 갯수 등을 다르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수치들도 신경써서 봐야합니다.
수치가 어떤게 좋은지는 제가 앞에서 기본개념을 이해하라고한 부분과 연관됩니다. 개념이 서있어야 어떤게 좋은건지 알겠죠?

끝으로 www.parkoz.pe.kr (하드웨어 정보공유)가면 제품 사용기가 있습니다. 이게 많은 도움되 됩니다.
내가 안써본 제품이지만 남이 써본 경험담을 올려놓는거죠.. 이런데서 궁합이 좋은지 아닌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